본문 바로가기

운동에 대한 필수 정보!!

다이어트 실패하지 않는 방법

안녕하세요 티격태경입니다잉~~

 

오늘은 많은 분들이 시도하시는 하지만 성공한 경험이 많지 않은 

우리들의 골칫거리.... 이 다이어트에 대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일단은 뭐 우리들의 적이죠.. 몸의 이 똥글똥글한 지방덩어리들..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진? 않지만

사실상 나이가 40대가 넘어가면 성인병 발병 원인 1순위로 뽑히며, 건강을 위협하죠

사실 이 살들은 다 제 돈을 투자해서 만든 결과품인데 말이에요... 아깝게스리...

 

무튼 그래서 대부분 다이어트 실패하는 이유가 뭐고 어떻게 해야 성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일단은 결국에 체중을 늘리거나 줄이거나 할 때 저희가 체크해야되는 공식은

섭취량 - 소비량 입니다. 이거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는 거죠

내가 하루에 얼마나 섭취를 하는지 혹은 소비를 하는지를 알아야 정확한 체중증가든 다이어트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다는 거죠

 

그러면 왜 실패를 하게 될까요?

 

 

내가 하루에 먹는양을 기록하는 않는다.

우리는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내가 지금 얼마를 가지고 있고 1달동안 예상 소비량이 얼마인지 알고나서 여유분에 맞게 물건을 구매를 하죠.

 

하지만 대부분 먹는 칼로리에 대해서는 철저한 계산이 이루어지지가 않습니다.

적어도 내가 먹는 식사를 기록을 해 놓아서 결과적으로 먹은양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체중을 조절할텐데 말이죠.

 

이 먹는 칼로리를 통해 내가 섭취하는양이 어느정도구나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매일 공복체중을 체크를 하지 않는다.

 

하루에 몇 칼로리 정도 섭취를 하는데 섭취하는 이 양이 내 몸무게를 어떻게 변화시킨다라는걸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 내가 에어팟을 살건데 얼마가 있는지, 가격이 어느정도인지를 확인 안 하고 사는거랑 마찬가지란 말이죠

 

예를 들어 하루에 꾸준히 2000kcal를 먹었는데 매일 공복 체중이 일정하다. 하면 섭취량 - 소비량 공식에 의해 내 소비량이 2000kcal구나 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든지 먹은 칼로리를 계산해 체중이 늘어나지않게 방지할 수 있다는겁니다.

 

 

군것질을 줄이지 않는다.

설날이나 추석 명절 때 친척네 놀러가서 커다랗게 큰 밥상에 식사를 대부분 해보셨을 겁니다.

그 날은 밥도 2공기에 여러가지 진수성찬인 고기, 생선 등 굉장히 많은 음식이 차려져있습니다.

밥을 먹고 배불러 잠깐 누워있으면 또 과일을 깎아오십니다. 그렇게 먹고나면 잠이들죠

 

잠들고 일어나서 저녁준비중이 한참이면 저희는 또 구석에 있는 과자나 과일을 또 주섬주섬 집어먹습니다.

내가 먹을 칼로리를 알아도 조절을 할 수 있지만, 식사 후에 먹는 군것질이나, 후식은 섭취 칼로리량을 넘어서 지방으로 대부분 전환됩니다. 왜냐면 몸에서는 필요량만큼에 영양분이 이미 들어왔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는 식사 후 바로 먹는 군것질거리를 없애는게 가장 좋지만, 드시더라도 섭취 타이밍에 지방 전환률이 다르다는 겁니다. 그래서 식사 후 바로 디저트 섭취는 삼가해주시고 드시더라도 소화가 되고난 최소2~3시간 후에는 섭취를 해주셔야 지방 합성을 어느정도 막을수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다이어트 성공하는 방법

 

물을 많이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심으로써 몸 안에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게 만드는겁니다.

그럼 자연스레 소모하는 칼로리가 올라가게되고 물질이동이 잘 일어나면서 컨디션도 좋아지게 됩니다.

체중이랑 성별에 따라서 먹는 물의양은 바뀌게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은 물을 당연히 많이 섭취해야하며, 땀을 적게 흘리는 체질은 물의 양을 덜 섭취해도 되죠.

2~4L 안에서 물을 섭취해주시되, 몸 안에 나트륨이 적거나 물을 과도하게 많이 드시면 삼투압의 조절이상으로 인하여 '수분중독' 현상이 일어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하지 않게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카페인을 섭취한다.

 

  

사실 다이어트 하는데 각성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통해 '강심작용'의 역할로 혈류량이 증가하며 에너지 소모량이 높아지게 되죠.

 

또한 몸의 열을 발산시켜주는 많은 식품들의 도움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결국에는 열에너지로 환산되어 몸에서 방출되니까요. 대신에 하루 1잔의 카페인 섭취가 가장 몸에 무리가 안 가고, 시럽이나 프림이 들어간 믹스커피는 피해주시고 아메리카노 섭취를 권장 드리겠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누워서 자지 않는다.

식사 후 움직임이 줄어버린다면 먹은 영양분이 혈액속에 분해되어 떠다니다가 사용되지 못하고 지방으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또 부교감신경 항진으로 인해 대부분 밥먹고나면 잠이 쏟아지실겁니다.

 

소화 하는데 칼로리를 소모하긴 하지만 누워서 잠에들게 되면, 저희 몸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하기 때문에 사용되지 못한 에너지는 지방으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식사후에는 바로 눕지 마시고 집 앞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칼로리 소모를 해주시면 지방 축적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닌다.

날씨가 덥거나 추울 때 대부분 걸어다니는걸 좋아하지 않으실겁니다. 땀도 나고 몸도 춥고 하니까요.

하지만 이 때 저희 몸 안에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또 15~20분 거리도 걸어다니면 왕복 30~40분씩 걸어다니게 습관이 되면 몸무게 뒷자리는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라도 걸어다니는 습관을 들이시고 매일매일 걷는 거리를 기록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다이어트에 왜 실패를 하고 어떻게 해야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지 얘기를 해보았는데요~~

어떻게 보면 귀찮지만 또 충분히 실현하기 간단한 습관들입니다.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한번씩 실행해보면 어떨까요?